사례관리기능
개인이나 가정의 다양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가족구성원과 지역사회가 함께 고민하고 노력하여 가정의 역할 및 기능을 회복·강화할 수 있도록 돕는 사회복지서비스입니다.
- 대상 : 복합적이고 다양한 어려움을 가지고있는 미추홀구(주안1·2·4·5·6동, 도화동) 거주지역주민 저소득 위기가정
(수급자 또는 차상위계층 우선) - 사업기간 : 상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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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업과정
- 내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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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례관리 내용 구분 내용 사례발굴 지역사회 내 사례관리 필요 세대를 발굴하고 파악하는 과정입니다. 사례개입 사례관리 대상자의 문제와 욕구에 따른 서비스 제공을 위한 정기상담 및 다양한 해결 방안 모색을 위한 사례회의, 슈퍼비전 등 전문적인 사례개입 과정을 말합니다. 서비스연계 사례개입을 위한 지역 내 자원 등 서비스 연계 및 사후관리를 진행합니다. 자조모임 공통의 문제를 가지고 있는 사례대상자로 자조모임을 구성하여 문제에 대해 정보를 공유하고 서로 의지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합니다. 결연후원 저소득 가정 아동과 결연후원기관을 연결하여 매월 정기후원으로 가정의 경제적 어려움을 완화하고 지역사회 안에서 아동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입니다. - 구비서류
- 저소득 확인서류 (수급자증명서, 차상위가구증명서, 한부모가족증명서/해당자에 한함)
- 주민등록등본
- 기타 증빙서류 (진단서, 법률관련 등 의뢰내용 관련 서류)
- 대상자 의뢰서 (기관에서 대상자 의뢰 시 첨부)